2022년 12월 소식지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공지사항

2022년 12월 소식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작성일 22-12-09 19:04 조회 58회 댓글 0건

본문

이제 한 달 남은 한 해가 너무나 짧게만 느껴지는 12월 첫날입니다. 알차게 남은 시간 만들
어 가시기 바랍니다.

○ 장기요양인정서, 집에서 편하게 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어요
정부24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회원가입 후 인증서 등록 후 조회하여 출력가능합니다.

○ 건강보험료율: 1.49% 인상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율: 6.99%(2022년) ⇨ 7.09%(2023년)
  장기요양보험료율: 0.0505%p 인상

○ < 2023년도 장기요양보험 수가 >
□ 2023년 장기요양보험 수가는 2022년 대비 평균 4.70% 인상
  방문요양급여 4.92%, 노인요양시설 4.54%, 공동생활가정 4.61%

○ 코로나19 대비하여 손 소독, 마스크, 사람 많은 곳 피하기, 운동, 식사 잘 하기 등
  평소에 꾸준한 건강관리가 습관이 되어야겠습니다.
                                   
○ 폐렴! 감기와 달라요
‎폐렴은 어떤 병이고 왜 생기나요?
폐렴은 폐에 미생물이 침범해 생기는 염증으로 감염 후 보통 수일에서 일주일 이내에 발생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이 가장 흔하며 드물게 진균(곰팡이)이나 기생충에 의한 폐렴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구강이나 비인두에 정착하여 집락을 이룬 병원균이 기도를 통해 폐에 침투하게 되어 발생하며, 결핵처럼 공기중에 떠다니는 균이 호흡과 함께 폐로 침투하기도 합니다.

폐렴에 걸리면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일반적으로 폐렴에 걸리면 기침과 고름처럼 노란 화농성 가래가 나타나고, 대부분 38도 이상의 열이 납니다. 폐렴이 폐를 둘러싸고 있는 늑막과 닿은 부분에 생기거나, 늑막염이 함께 있는 경우에는 가슴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은 숨을 들이마시거나 기침을 할 때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중증 폐렴이거나 늑막염으로 인해 늑막에 흉수가 차게 되면 호흡곤란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이나 비정형 폐렴은 가래보다는 발열, 마른 기침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노인에서 폐렴이 생기면, 열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기침, 가래와 같은 전형적인 호흡기 증상 대신 식욕 부진, 기력 저하, 넘어짐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기가 심해지면 폐렴이 되는 건가요?
일반적으로 폐렴은 세균에 감염되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감기는 호흡기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감기가 폐렴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감기 이후에 합병증으로 인한 세균 감염으로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감기에서 폐렴으로 진행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감기가 아니라 폐렴을 의심해야 하는 경우는 언제인가요?
감기는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에 바이러스 감염으로 생기는 급성 질환입니다. 증상으로 인후통, 콧물, 코막힘, 기침, 두통, 미열 등이 나타나지만 대부분은 증상이 가볍고, 특별한 치료없이 저절로 1주일 이내에 좋아집니다.
폐렴은 발생 초기나 증상이 가벼울 때에는 감기와 증상만으로 구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기는 보통 이틀째 증상이 가장 심하고 일주일 이내에 뚜렷하게 호전됩니다. 그리고 성인은 감기로 인해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호흡기 증상과 함께 고열이 나거나, 증상이 생긴 후 며칠 안에 낫지 않고 가래가 노랗게 진해지거나 가슴통증이나 호흡곤란이 새로 생기면 폐렴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폐렴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기침, 화농성 가래, 가슴통증, 발열, 호흡음 이상과 같은 호흡기 감염증의 증상과 진찰 소견이 있으면서 가슴 X선에서 새로운 폐침윤*이 관찰되면 폐렴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폐침윤: 폐 조직 내에 고름, 체액, 혈액 등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된 상태. X선 사진에서 정상보다 희게 보임

폐렴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폐렴 치료는 원인균에 대한 항생제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입원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원인균 확인을 위한 객담 검사와 같은 미생물 검사를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입원 환자라고 해도 객담 검사나 혈액 배양 검사에서 원인균은 일부 환자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경험적으로 폐렴을 잘 일으키는 균에 대한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폐렴 구균이 폐렴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균이므로 폐렴 구균에 효과가 있는 항생제를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항생체 치료 외에 기침이나 가래 등의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진해거담제 등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폐렴은 어떤 사람들에게 잘 생기고 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65세 이상의 노인, 흡연, 천식과 같은 폐질환,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 면역저하, 알콜 중독, 기침 반사가 저하된 신경계질환 등이 있을 경우 폐렴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과 독감 예방접종은 폐렴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므로 필요한 예방접종을 빠짐없이 받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65세 이상 노인에게 폐렴구균 예방접종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독감 예방접종은 생후 6개월 이상~만 13세, 임산부,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처:질병관리청]

○ 코로나19 대비하여 손 소독, 마스크, 사람 많은 곳 피하기, 운동, 식사 잘 하기 등  평소에 꾸준한 건강관리가 습관이 되어야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삼마복지센터

  • TEL : 041-688-3700
  •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 삼송장승길 38-92
  • 고객문의
삼마복지센터 | 대표자 : 한경애
TEL : 041-688-3700| 주소 :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 삼송장승길 38-92

삼마복지센터 All rights reserved.